디에이징뉴스

중국 네티즌들이 생각하는 사드

한국에 대한 적대심리 노골화

최혜빈기자 | 기사입력 2016/07/11 [04:22]

중국 네티즌들이 생각하는 사드

한국에 대한 적대심리 노골화
최혜빈기자 | 입력 : 2016/07/11 [04:22]

 

▲ 사드 자료사진     © 최혜빈기자

 

우리나라에 사드 배치가 확정된 후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국가가 바로 중국이다. 사드가 한반도 남부에 설치될 경우 중국 동남부,동부,동북부에 배치된 모든 미사일 기지는 한마디로 무용지물이 된다는 게 그  이유다.  

 

중국 입장에서는 수십년간 엄청난 국력을 소모하면서 건설한 미사일 기지가 하루아침에 무장해제 된다는 사실을 절대 받아들일수 없을 것이다.현재 중국 환구시보를 비롯한 유수의 언론들에서는 한국과 미국을 맹비난 하고 있다.한국에 대한 제재방안을 포함한 다양한 대응책도 곳곳에서 대두되고 있다. 그럼 중국 내 일반인 즉 네티즌들은 사드 문제를 어떻게 생각할가?

중국 여러 온라인 뉴스 플랫폼을 부지런히 들여다보면 중국 네티즌들이 사드 문제에 대해 발표한 수백만개의 댓글을 확인 할 수 있다. 

 

아래 중국 네티즌들이 사드에 대한 관점-뉴스 댓글을 파헤쳐보자.  

 

한국 제재를 원하는 여론

한국 제재경제적으로 한국을 제재하자는 의견이 가장 일반적이고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 의견을 표시한 네티즌들은 사드 배치의 최대 책임을 한국에 있다고 본다.따라서 반한감정이 생길 가능성이 크며 사드 문제에 대해 전문적 지식이나 정치적 이해가 부족한 편이다.

 

네티즌 의견

네티즌A:한국제품은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경쟁력이 없으니까 중국에만 팔아먹는다.중국이 없으면 한국이 굶어죽는다.무역 제재를 하면 큰 타격을 입을 것이다.

네티즌B:한국은 자존심도 자주권도 없는 미국 식민지에 불과하다.삼성 엘지 제품 불매운동을 벌이자.

네티즌C:한국을 전면적으로 제재하면 좋겟지만 사드가 직접적인 명분이 될 순 없다.

네티은Z:한국 드라마를 보는 사람이 이제 없을 것이다.

 

미국 책임론

역시 의견 1과 함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중국인민들은 태생적으로 미국을 천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사드가 배치되면 미국이 주도하여 신냉전 시대를 열게 된 것이며 미국에 모든 책임을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네티즌 의견

네티즌D:사드는 미국이 중국을 제재하는 것이 주목적이고 북한은 핑게에 불과하다. 미국과 끝까지 싸우자.

네티즌E:우리도 북한에 핵무기를 배치하고 미국과 대항하자.

네티즌F:북한이나 사드나 모든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미국에 있다.미국이 망하면 모든게 해결된다.  

 

북한 책임론 

댓글을 살펴보면서 가장 놀라운 것은 관련 국가 중 북한을 가장 악한 국가로 보는 네티즌도 상당수 있다는 것이다. 10년전 까지만 해도 북한은 중국의 최우방 국가로 일반인들도 북한을 비난하는 중국인은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김정은 체제에 들어 선 후 피의 숙청 시기부터 중국 네티즌들이  북한에 대한 생각이 급격히 바뀌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그들은  동아시아 안보문제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며 북한을 그 책임의 중심에 세우고 있다.

 

네티즌 의견

네티즌J:북한이 붕괴해야 한다. 지옥보다 못한 북한이 압록강 저편이 있다는 사실이 불편하다.

네티즌K:북한이 미국을 꼬드겨 중국과 러시아가 망하길 원하고 있다. 북한부터 소멸해야 한다. 

네티즌G:북한은 지금 속으로 웃고 있다.핵문제의 책임과 관심도를 희석하기 위해 중국과 미국의 직접적 대결을 유도했다. 김정은이 천재인거 같다.

 

한편 중국 외교부장 왕이가 어제 "미국과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한 모든 변명은 무의미한 것이다.사드는 북핵문제 해결에 필요한 조치의 범위를 훨씬 초과했다"고 한국의 설득 노력을 단호히 외면하는 입장을 지속해 향후 동향을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韩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