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데일리차이나 X FUVIC] 2022년 9월 21일 China Economic Daily

中 인민은행, 사실상 9월 LPR 동결해···

FUVIC | 기사입력 2022/09/21 [11:19]

[데일리차이나 X FUVIC] 2022년 9월 21일 China Economic Daily

中 인민은행, 사실상 9월 LPR 동결해···
FUVIC | 입력 : 2022/09/21 [11:19]

[데일리차이나= FUVIC 복단대 중국경제연구학회]

 

▲FUVIC 로고     ©FUVIC

 

중국 인민은행이 1년물과 5년물 LPR을 각각 3.65%, 4.30%로 유지하기로 발표했다. 이는 전월대비 비슷한 수준으로,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치인 것으로 드러났다. 세부적으로 이들은 8월에 LPR이 큰 폭으로 하락한 뒤, 9월에 들어서 안정세로 돌아섰으며, 9월 LPR에 큰 변화는 없으나 실물경제 융자 비용 하락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동방금성(东方金诚) 왕칭(王青) 수석 애널리스트는 9월 신규 기업 대출금리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하락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안정적 성장 아래 향후 중국의 통화정책이 여전히 성장할 여지가 있다며, 최근 주요 은행들이 예금금리를 인하하고 부채비용이 하락해 LPR이 추가로 인하될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단기적으로 5년물 이상 LPR이 추가 인하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더불어 자오롄금융(招联金融) 둥시먀오(董希淼) 수석 연구원은 현재 대출금리가 사상 최저 수준을 기록한 것과 LPR 가격 책정의 기초인 MLF 금리의 변동이 없는 것이 9월 LPR 안정세의 주요 원인이라 설명했다.

 

한편 광다은행(光大银行) 저우마오화(周茂华) 거시 연구원은 현재 국내 실물경제 대출금리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해 금융기관이 제조업, 녹색발전, 중점 프로젝트 및 신흥 분야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둥 연구원은 중국의 통화정책이 여러 방면에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경제 성장을 강력하게 촉진하고, 경제사회 전반의 회복을 지속적으로 도와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韩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