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전기 스쿠터 최다 이용국 중국! 최근 관련 규정 강화

정서연 기자 | 기사입력 2022/05/27 [16:19]

전기 스쿠터 최다 이용국 중국! 최근 관련 규정 강화

정서연 기자 | 입력 : 2022/05/27 [16:19]

[데일리차이나= 정서연 기자(항저우)]

 

▲ 중국 항저우, 이륜차로(자전거 및 전동차 전용 도로)를 이용하지 않고 자동차 전용 도로를 이용하고 있는 전동차를 흔히 볼 수 있다. <사진 =정서연 기자>  


중국에서 전기 스쿠터(전동차)는 일상생활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편리한 교통수단이다. 중국에서는 자전거를 제외한 모든 전동차는 자동차와 같은 교통수단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전동차 전용 도로 규정이 따로 존재한다. 최근 중국이 전동차에 대한 새로운 규정들을 추가했다.

 

대표적으로 20221월 초부터 전동차의 번호판을 무조건 본인 명의로 만들어야 한다는 규정을 추가하였고, 41일에는 전동차 관련 기능 시험을 합격해야 전동차를 운전할 수 있도록 규정이 변경되었다. 또한 전동차 운전 가능 연령이 없었던 것과는 달리 최근 일정 연령 이상이 되어야 운전할 수 있다는 조항도 신설되었다.

 

최근 전동차에 대한 규정이 엄격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61일부터 당국은 새로운 규정을 추가로 시행하기로 했다. 지역별로 새로운 규정은 다음과 같다.

 

 

▲ 중국 항저우, 셀 수 없이 많은 전동차들이 전동차 전용 주차장에 주차한 모습이다. <사진 =정서연 기자>  © 데일리차이나


  1. 간쑤성 톈수이시

간쑤성 톈수이시의 경우에는 6 1일부터 전동차를 가지고 엘리베이터에 탑승할 수 없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집에 전동차를 가져가 충전을 하는데, 가정 내 전동차를 충전해서 아파트 내 화재가 발생한 사례도 존재했다. 당국은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에 전동차를 탑승할 수 없다는 규정을 발표했다. 이번 규정으로 인하여 전동차를 아파트 비상구(계단 통로) 등에서 충전할 수 없게 되었다.

 

2. 하이난성海南省

6 부터 하이난성에서는 3C국가 기준에 부합하는 전동차 인증 부호인증을 받은 전동차만 운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하이난성 시민들은 당국으로부터 전동차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후 하이난성 시민들은 전동차 관련 3C 인증을 받은 이후, 새로운 번호판을 발급받아야한다. 만약 630일까지 3C 인증을 받지 않은 전동차는 도로에서 운전을 할 수 없게 된다.

 

▲ 중국 하이난, 전동차에 번호판을 달고 있다. <사진 출처=侃侃电动车>  

 

3. 강서江西무원):

6월 1일부터 강서 무원에서는 번호판을 신청, 등록하지 않은 전기차는 도로에서 운전이 불가능하게 된다. 강서성江西省도시 중심부에서 오토바이 및 전동차를 타고 다니려면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야 하고, 반드시 이륜차로(자전거 및 전동차 전용 도로)에서만 운전해야 한다. 또한 무원 당국은 전동차에 파라솔을 불법 장착하는 것도 앞으로 강하게 단속할 예정이다.

 

 

▲ 전동차에 불법으로 파라솔을 장착하여 경찰에 잡힌 모습이다. <사진 출처= 潇湘晨报>  


각 도시마다 전동차 관련 강화되는 규정은 다르지만, 전동차 규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번호판이다. 번호판을 부착함으로서 폭발적으로 늘어난 전동차의 대한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6월 말까지 번호판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전동차들은 도로에서 운전이 불가능하니 아직 번호판을 등록하지 않은 사람들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번호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韩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