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中, 동성애 장면 또 삭제…관객들의 시청의 자유는?

정해인 기자 | 기사입력 2022/04/14 [10:11]

中, 동성애 장면 또 삭제…관객들의 시청의 자유는?

정해인 기자 | 입력 : 2022/04/14 [10:11]

[데일리차이나=정해인 기자]

 

최근 중국에서 영화 <해리포터>의 프리퀄 시리즈인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이 주요 등장인물의 동성애 관계를 묘사하는 장면이 삭제된 채 개봉됐다.

 

▲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 중국판 포스터 <사진=豆瓣电影 제공>

 

미국 영화 제작사 워너브라더스는 12일 버라이어티, 할리우드 리포트 등 현지 매체를 통해 중국 당국의 요청에 따라 <신비한 동물들과 덤블도어의 비밀>에서 일부 대사를 삭제했다라고 밝혔다.

 

편집된 대사는 호그와트 교수 덤블도어(주드 로)와 어둠의 마법사 그린델왈드(매즈 미켈슨)가 과거 연인 사이였음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극 중 너를 사랑했기 때문에여름의 겔러트와 나는 사랑에 빠졌다라는 대사가 사라져 전체 러닝타임 142분 중 약 6초가량이 줄었다.

 

중국이 해외 영화의 동성애 스토리를 검열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5년 개봉한 한국 영화 <왕의 남자>가 중국 내 상영이 금지된 적이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영국의 전설적인 록밴드 퀸(Queen)의 보컬 프레디 머큐리의 일생을 다룬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의 주요 장면이 삭제된 바 있다.

 

▲ <보헤미안 랩소디> 중국판 포스터 <사진=豆瓣电影 제공>

 

<보헤미안 랩소디>에서 편집된 장면은 주인공 프레디 머큐리가 남성과 입을 맞추는 장면을 포함해 총 6개이다. 특히 영화 후반부에 난 자유롭게 살고 싶어(I Want To Break Free)’의 뮤직비디오 장면이 통째로 삭제되는 등 스토리를 이어가는 중요한 장면들이 대거 편집되어 관객들이 영화를 이해하는 데 혼란을 겪기도 했다.

 

이처럼 중국은 동성애 소재를 다룬 콘텐츠 상영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중국은 영화뿐 아니라 드라마, 온라인 게임, 소설, 만화 등 문화 콘텐츠에서 형제애 묘사를 포함해 보이즈 러브’, ‘여성스러운 남성등의 내용을 단호하게 배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018년 인도에서 동성애 금지법이 폐지되고, 2019년 대만에서 아시아 최초로 동성 결혼을 허용하는 등 여러 국가에서 동성애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여전히 동성애를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앞으로 중국이 사회적 인식과 상관없이 문화 콘텐츠 속 동성애 스토리에 대해 예술적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韩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