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마파두부의 유래를 아시나요?

김나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4/03 [21:54]

마파두부의 유래를 아시나요?

김나현 기자 | 입력 : 2022/04/03 [21:54]

[데일리차이나= 김나현 기자]

 

▲ 마파두부(麻婆豆腐)<사진=百度>   


사천 음식 하면 무엇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가? 라즈지, 훠궈 등 다양한 음식이 떠오르겠지만, 마파두부 역시 유명한 사천 음식 중 하나이다.

 

마파두부는 부드럽고 고소한 두부와 매콤하고 혀가 얼얼한 양념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인 사천지방 요리이다. 마파두부는 중국인들에게는 물론 한국에서도 인기가 높아 중식 식당에서 흔히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마파두부를 먹어보기만 했지, 이름의 뜻이나 유래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우선 마파두부의 유래에 대해서 알려면 우리는 150년 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마파두부는 약 150년 전 쓰촨성 청두에서 처음 만들어졌다. 당시 ‘진씨’라는 아주머니는 청두 만복교 옆에서 작은 식당을 운영하고 있었다. 당시 청두로 지나다니는 상인들은 만복교를 지나가기 전 그녀의 가게에서 허기를 채우곤 했다.  진씨는 “어떻게 하면 저 사람들에게 싼값으로 음식을 제공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고, 그녀는 본인의 식당 옆 푸줏간에 가서 값싼 고기를 얻었다. 그리고 그 당시 두부는 중국의 흔한 재료였기 때문에 그녀는 옆 가게에서 얻은 고기와 두부, 그리고 사천지방에 유명한 소스인 마라를 섞어서 음식을 만들게 되었는데 그것이 마파두부이다. 진씨가 만든 요리는 만복교를 지나는 많은 상인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해당 요리는 청두 지역 주민들에게도 알려졌다.

 

해당 음식이 유명한데 불릴 이름이 없자, 그녀의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곰보가 있는 진씨 아주머니의 특징을 본따 “곰보(麻) 아주머니가() 만든 두부 요리”라는 의미를 담아 ‘마파두부’라고 이름을 지었다. 진씨 아주머니에서 만든 마파두부는 현재까지 계속 가업으로 이어져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는 ‘진마파두부((麻婆豆腐)’라는 상호명으로 중국의 유명 마파두부 프랜차이즈로 자리잡게 되었다.

 

사천요리의 중심지인 청두에 가보면 아직까지도 진씨 아주머니가 운영하던 가게가 있다. 만약 청두를 방문한다면 진씨 아주머니의 흔적이 남아있는 ‘진마파두부’에서 마파두부를 꼭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韩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