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패왕별희’ 패왕과 우희는 경극에서 어떤 배역인가?

김희진 기자 | 기사입력 2021/11/05 [10:51]

‘패왕별희’ 패왕과 우희는 경극에서 어떤 배역인가?

김희진 기자 | 입력 : 2021/11/05 [10:51]

[데일리차이나=김희진 기자]

 

 

▲ ‘패왕별희’ 주인공 초 패왕 항우와 우희 <사진=百度제공>  © 데일리차이나


많은 사람이 경극을 처음 접하고 두꺼운 화장, 화려한 의상과 독특한 창법으로 인해 낯설게 느낀다. 그러나 장국영이 주연한 영화 ‘패왕별희’가 한중 양국에서 중국의 정수를 보여주어 사랑받은 것처럼 경극은 중국의 역사와 독특한 색깔을 담고 있는 종합 예술이다.

 

경극은 18세기 말 북경에서 등장하였는데, 청 건륭제 시기 정치적인 안정과 효율적인 토지 정책으로 서민층이 안정을 찾아 발돋움하게 되었다. 서민층의 문화생활에 대한 수요와 각 지방 상인들의 교류로 ‘지방극’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귀족적이고 우아한 곡조의 ‘곤곡’과 반대로, 지방극은 구수한 지방 방언을 사용하는 요란하고 시끄러운 곡조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지방극이 기초가 되어 경극은 안휘연극, 곤곡, 경강, 진강 등 다양한 연극이 합쳐져 탄생하였다.

 

중국의 전통극인 만큼, 경극 배우가 되기 전부터 배역을 나누는 것도 엄격한 규칙이 있다. 영화 ‘패왕별희’를 보면 주인공 두지(장국영)와 시투(장풍의)가 어렸을 때 훈련을 하며 매 맞는 장면이 나오는데 경극 배우들은 7, 8세부터 훈련을 시작해 10년 정도 체벌과 엄격한 훈련을 받는다. 실제로 극단 내에 매 맞는 장소가 설치되어 있어 훈련에 잘 임했는지와 상관없이 체벌을 통해 실력을 향상하는 것이 전통적이다. 경극 배우는 어렸을 때부터 하나의 배역을 평생 맡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가 되기 전에는 개성, 특기에 따라 전문 교육을 받고, 점차 성장하면서 외모, 신체조건, 연기 수준 등에 따라 배역, 화장과 의상이 구체적으로 정해진다.

 

연기하는 극이 다르더라도 경극 배역은 항상 배역에 따라 연기 성격, 화장, 의상 규칙이 유형화 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크게 경극은 4대 배역으로 분류하는데, 남자 배역인 생(生), 여자 배역인 단(旦), 성격파 배역인 정(净)과 어릿광대 역할을 하는 축(丑)으로 나눌 수 있다. 4대 배역을 기준으로 노래 위주인지, 동작 위주인지, 무예를 주로 담당하는지 등의 여부에 따라 세분화해 배역을 분류하기도 한다. ‘패왕별희’의 초 패왕 항우의 경우 정(净) 배역으로 두꺼운 화장에 호방함을 드러내며, 동작과 표정 연기에 초점을 두는 반면 우희는 단(旦) 배역으로 용모가 돋보이는 화장을 하고, 노래 위주의 섬세한 연기를 한다. 이처럼 각 배역, 화장, 의상 하나에도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 있어 그 의미를 이해하고 경극 공연이나 영화 ‘패왕별희’를 본다면 중국의 전통문화를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韩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