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중국의 N포세대 탕핑족, 중국의 미래는?

서가은 기자 | 기사입력 2021/07/22 [09:55]

중국의 N포세대 탕핑족, 중국의 미래는?

서가은 기자 | 입력 : 2021/07/22 [09:55]

[데일리차이나=서가은 기자]

 

▲ 탕핑족 <사진=바이두百度>  © 데일리차이나

 

최근 중국 젊은 층 사이에서 탕핑(躺平)”이라는 신조어가 유행 중이다. “탕핑이란 누울 당() 평평할 평(), 즉 평평하게 눕다는 뜻으로 욕망, , 의욕이 없는 상태를 나타낸다. “탕핑이 유행하며 신조어인 탕핑족도 생겨났는데 이는 대부분의 시간을 누워서 생활하며 취업, 결혼 등을 포기하고 최소한의 생계비로 살아가는 중국 청년 세대를 말한다.

 

 

 

중국 사회 전체가 급속도로 발전하며 인볼루션(involution)이라는 단어가 여론을 휩쓸자 젊은이들은 재빨리 저항할 신조어 탕핑을 만들어내면서 순식간에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특히 탕핑주의가 인기를 얻게 된 배경에는 중국의 한 사이트에서 자신을 탕핑학의 대가라고 칭하며 자신은 2년 동안 일을 하지 않았고 월 200위안 내에서 생활하며 하루에 두 끼만 먹고 누워만 있는 것이 장기라고 주장하는 글이 올라오면서 부터이다. 그는 자신의 삶의 철학은 탕핑학()이라고 주장하며 맹목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욕망이 낮은 삶’, ‘느린 속도’, ‘낮은 소비를 지향하는 것이 탕핑이라고 주장했다. 젊은 층 사이에서 이를 비판하는 여론도 있었지만 많은 젊은이들의 공감도 얻었다. “탕핑은 순식간에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탕핑족밈과 상품 등이 유행처럼 번져나가기 시작했다.

 

▲ 유행중인 탕핑족 밈 <사진=바이두百度>   © 데일리차이나

 

 

20-30대의 젊은 층들은 왜 스스로를 탕핑족이라 칭하며 탕핑을 옹호할까? 바로 취업난, 낮은 임금에 비해 턱 없이 높은 집값과 너무 긴 노동시간, 이러한 양극화로 젊은이들이 무능력감을 갖게 되는 것에 공감하기 때문이다.

 

탕핑세대의 부모세대는 지식수준과 능력이 약해도 기회를 포착하면 신속하게 자본을 축적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각계각층의 점진적인 성숙과 함께 기회를 잡아 성공하는 시대는 지났다. 취업 준비 대졸자는 56% 증가했지만 기업 신입 채용은 22% 감소하며 젊은이들의 취직은 어려워졌다. 인력은 늘지만 일자리가 줄면서 경쟁 사회가 심화되었고 스트레스가 높은 사회에서 젊은이들은 수동적 적응으로 욕망을 압축하여 삶의 압박을 줄이게 되며 무기력해지게 되었다.

또한 낮은 임금에 비해 높은 집값과 긴 노동시간의 문제이다. 심천시(深圳市)의 평균 연봉은 약 2천만 원이지만 심천시 평균 집값은 약 8억 원으로 연봉 43년 치의 가격에 해당한다. 야근, 주말근무 등 자신의 노력에도 집을 사기에는 턱없이 낮은 임금이다.

 

이 시대 젊은이들이 집을 사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기본적으로 살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집값은 점점 높아져가는데 보수적인 부모세대는 자녀에게 결혼과 출산을 요구한다. 이러한 양극화로 인해 많은 젊은이들은 가족, 결혼을 포기하게 되었고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집을 살 수도 가난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여 저절로 욕망이 낮아지는 것이다.

 

중국 당국은 젊은이들 사이에서의 탕핑주의확산을 경계하며 sns에서의 게시글을 삭제하고 관영매체들은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가파른 산길을 오르는 사람만이 희망의 정점에 도달할 수 있다라고 주장하며 중국몽은 젊은 세대의 참여가 필수적인데 이러한 부정적인 사회 관념은 국가 경제 발전의 침체를 가져올 것이라며 청년들을 비난했다.

 

하지만 중국의 탕핑주의는 실생활에서 실제로 그런 현상이 일어난 다기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한다 해도 이러한 상황이 타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좌절감을 표현하는 자기 의견의 표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것은 젊은이들의 집단우울 사회현상 중 하나이며 현재의 곤경이 그들을 가라앉게 하는 선택을 하게 만든다고 해서 그들이 이 삶을 그렇게 보낼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오랫동안 청년 사회교육, 청년 발전정책, 청년 일자리 이론 연구를 해 온 전문가인 중국청소년연구센터 부주임 장량순(張良淳)탕핑은 일종의 자의식적 사고이자 젊은이들이 자신의 발전에 대해 반영하는 것이며, 설문조사에 응답한 젊은이들은 실제로 그들이 겪었던 압력, 사회적 변화, 주변 환경에 대해 어느 정도 분석을 했고, 자신의 발전 방향에 대한 그에 상응하는 계획과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과 사회의 관계든 개인과 국가의 관계든 젊은이들의 이런 의식적인 사고와 냉철한 인식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히며 이러한 목소리가 모인 것은 정부와 사회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청년 문제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며 사회가 젊은 층의 문제에 관심을 가질수록 현대 청년의 진정한 발전을 탐구하고 공공 정책의 공식화를 촉진하여 인간의 발전과 사회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韩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