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PEIN Macro] 중국 인공육 시장

PEIN | 기사입력 2021/05/18 [14:59]

[PEIN Macro] 중국 인공육 시장

PEIN | 입력 : 2021/05/18 [14:59]

[데일리차이나=PEIN Macro 2 team, 이지윤, 김종원, 민지영]

 

인공육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육류 공급망 붕괴, 미래 식량, 환경보호 등의 이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PEIN Macro 2 team은 중국 인공육 시장의 현황, 기업 활동, 시장 소비자들의 관점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본 팀만의 Insight를 작성해보았다.

 

1. 인공육 시장 개요

인공육은 문자 그대로 인공적으로 만든 고기를 지칭하는 단어이다.

 

1.1 인공육 종류

인공육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콩과 버섯 같은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된 인공육이고, 두번째로는 동물세포를 통해 배양하는 배양육이 있다. 배양육은 최고 품질의 세포를 추출한 뒤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여, 이 세포를 고기로 배양하는 방식이다. 이는 동물세포 자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고기와 맛이 매우 비슷하다.

 

초기에는 식물성 단백질을 기반으로 만든 인공육이 다수였지만, 최근 들어 기술이 발달하며 진짜 고기와 같은 맛, , 질감을 구현한 배양육이 많아지고 있다.

 

1.2 인공육 시장 배경

처음에는 채식주의자들을 위해 시작됐지만, 다음 두 가지 이유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첫 번째, 환경보호에 도움된다. 2020년 기준 전세계 가축들이 내뿜는 온실가스는 약 71억 톤으로, 이는 전체 온실 가스 배출의 14.5%를 차지한다. 그런데 만약 인공육을 소비하게 되면, 위와 같은 많은 양의 가축을 소비할 필요가 없게 된다.

 

두 번째, 식량부족 문제의 해결방안이다. UN 보고서에 따르면, 2100년에 전세계 인구수는 109억명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늘어나는 인구 때문에 식량부족 문제가 발생할 것이고, 인공육은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될 것이라 전망된다.

 

1.3 인공육 시장 전망

이처럼 인공육이 환경오염과 식량부족 문제라는 인류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떠오르면서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기존 육류 제품 공급망이 붕괴되며, 인공육이 대체방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따라서 향후 인공육 시장에 대한 관심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 중국 인공육 시장 발전 가능성에 주목

영국 바클레이스(Barclays) 은행에 따르면 향후 10년안에 인공육은 육류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시장규모가 1,400억달러까지 성장이 예상된다고 한다.

 

2.1 중국 인공육 시장

중국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의 육류 소비량은 20198,133만톤으로 2018년 대비 8.93% 하락했다. 특히 2019년 유행했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중국 육류시장에 큰 타격을 입히면서 공급부족이 3,800만톤 이상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가파르게 성장하던 중국의 육류제품 관련 산업의 성장률이 크게 하락했다.

 


중국에서 소비되는 육류 중 돼지고기의 점유율이 60%로 가장 높으며, 서민 경제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에 안정적인 공급이 절대적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인공육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다.

 

 

지연컨설팅의 <2021~2027년 중국 식물 인공육업 발전 현황 및 미래 전망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5~2020년 중국 인조식품 시장 규모는 매년 26.5% 성장했다. 2015~2020년 중국 식물성 인공육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17.1%이다.

 

다만 식물성 인공육과 달리, 세포 배양육은 영양액과 단백질 등의 원재료로 인해 발생하는 높은 원가가 상품화의 최대 난제로 여겨진다. 개발 업체들은 배양육의 생산비를 킬로그램당 10달러까지 낮출 수 있으면 바로 시장 출시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세포 배양육에 있어 전문가들은 소 한마리를 출하하기까지 드는 시간이 3년 정도인 반면 세포 배양육은 일정 정도 상품화하기까지 소요되는 배양 시간이 3주 정도 소요된다며 높은 생산단가와 기술적 문제의 진전이 이루어지면 충분히 시장성이 있다고 밝혔다.

 

2.2 중국 인공육 TOP3 기업

중국의 대표적인 인공육 제조 기업은 솽타식품(双塔食品), 진즈소시지(金字火腿), 산즈기업(三只松鼠)이 있다.

 

 

3. 중국 소비자

그렇다면 실제로 중국 소비자들은 인공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중국의 인공육 제품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꾸준히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 설문조사 기관 입소스(益普索, Ipsos)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 중 90%가 인공육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주요 매체에서 인공육 월병 등 인공육 관련 언급된 데이터 수는 최근 1년 내 약 3억 건에 이르는 등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3.1 인공육 구매 시 고려사항

입소스에 따르면 인공육 소비에 있어 고려사항 및 중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3.2 소비자의 우려사항

첫 번째 우려사항은 제품의 안전성이다. 입소스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는 인공육의 식품 안전에 대해 가장 우려하고 있다. 최근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 수준이 높아진 상황에서 아직까지 완벽한 식품 안전 표준 등 관련 정책이 확립되지 않아 원료 안전성, 첨가제 과용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을 완벽히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두 번째 우려사항은 제품의 가격이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식물성 인공육은 동일 무게의 육류 제품 대비 가격이 높게 형성돼 있다. 제품의 안정성과 질적인 측면에서 완벽한 신뢰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격마저 높게 측정되어 있어 소비 촉진 동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무엇보다 관련 위생 안전 표준 등 정책 보완과 제품의 질적 업그레이드를 통해 인공육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 본 팀의 분석이다.

 

4. Macro 2 team Insight 그럼에도 주목해야할 중국 인공육 시장!

중국에서는 오랫동안 고기를 먹는 것이 부의 상징이었기 때문에 소득이 증가하며 육류 소비 역시 크게 늘었다. 그러나 이런 중국 시장에서도 육류 대체재를 찾는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19년 중국 전역에 발병한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육류 가격 상승, 코로나19로 인한 식량 안보에 대한 위기감 상승 등이 그 이유다. 또한 소득과 교육 수준 향상으로 환경과 건강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덩달아 채식에 관한 관심도 높아졌다.

 

육류 공급 부족과 환경오염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공육 산업에 대한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인공육 산업 발전은 아직 초보단계로, 기술과 설비 면에서 미국과 유럽 등의 선진국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중국 인공육 시장만이 가질 수 있는 우위가 있다.

 

중국 음식 구조의 다양화,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및 콜드체인 산업의 발전, 거대한 내부시장으로 인한 육류제품 공급 위기 등의 이유로 중국의 엄청난 발전이 기대되지만, 앞서 지적했던 가격, 품질, 안전성, 소비자 인식 개선 등의 요인들로 인해 성장 가능성에 비해 현재 저평가 되어있다.

 

중국 인공육 생산업체인 솽타식품의 담당자는 중국은 아직까지 인공육 제조기술이 성숙하지 않은 상태라며 제품을 출시하는 중국 브랜드의 경우에도 대다수는 전 과정을 진행하기보다도 일부 공정 단계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는 현시점에서 중국 인공육 산업의 한계를 언급한 것이지만 협력 파트너십에 대한 수요가 많다고도 해석 할 수 있다. 아울러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 기술 이전, 합작 투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시장 진출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 PEIN Macro 2 team의 분석이다.

 

Compliance Notice

본 자료는 북경대학교 증권투자연구회 P.E.I.N에서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본 칼럼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정보

이용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자료의 메일링 서비스를 원하시거나다른 주제에 관한 탐구를 희망 혹은 작성자 정보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은 P_E_I_N@163.com(북경대학교 증권투자연구회)로 연락 주십시오.
 
传报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