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세계 수학 영재들 한자리에…12일 톈진서 열려

최영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8/14 [17:08]

세계 수학 영재들 한자리에…12일 톈진서 열려

최영진 기자 | 입력 : 2017/08/14 [17:08]

 

‘2017 세계수학올림피아드(WMO) World Final’이 지난 12일 중국 톈진(天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영국·중국·캐나다·한국을 포함한 세계 9개국 수학영재 114명이 참가했다.


WMO(World Mathematical Olympiad, 세계수학올림피아드)는 세계 영재들이 수학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실력을 뽐내는 세계적인 수학 올림피아드이다. 2009년 첫 대회를 시작한 이래 세계 수학올림피아드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초등학생들이 가장 참여하고 싶은 수학대회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WMO는 대회 취지나 문제 유형, 평가 기준 등이 여느 수학 대회와 차별화된다. 대회 슬로건인 ‘Math Intonation, Fusion Innovation, Global Friendship’에서 엿볼 수 있듯 주어진 문제만 빠르고 정확히 해결하면 좋은 평가를 받는 일반 수학대회와 달리 수학적 사고력, 융합사고력, 협업 등이 평가 지표가 된다.


대회는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 개인전과 단체전이 진행됐다. 개인전은 총 16문항으로 수학·과학·인문학·공학 등을 접목한 융합형 문제, 실생활과 연계된 스토리텔링 형식의 문제가 출제돼 수학적 응용능력과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등을 평가했다.


단체전에서는 △Make creative products_견고한 다리 구조물 만들기 △Math game Party_5가지 수학 게임 △Math Relay_팀원이 릴레이 형식으로 3단계 문제 빠르게 해결하기 등의 팀 미션이 이어졌다.


한편, 대회가 끝난 후 문화교류의 시간이 이어졌다. 참가자들은 준비해온 선물을 교환하거나 장기자랑 공연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