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징뉴스

스웨덴 연구팀, 뇌 연구 혁신 이끌 3D RNA 분석 기법 개발

박채원 기자 | 기사입력 2024/11/22 [16:03]

스웨덴 연구팀, 뇌 연구 혁신 이끌 3D RNA 분석 기법 개발

박채원 기자 | 입력 : 2024/11/22 [16:03]

 

메디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Karolinska Institutet)와 카롤린스카 대학병원(Karolinska University Hospital) 소속 전문가로 구성된 연구팀이 새로운 현미경 기술을 통해 생쥐의 뇌를 손상 없이 3차원(3D)으로 RNA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해당 기술은 TRISCO(Three-dimensional RNA Imaging of Single Cells in Organoids)로 명명되었으며, 정상과 병리적 상태의 뇌 기능을 이해하는 데 획기적인 전환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까지 RNA 데이터를 조직의 공간적 맥락과 연결하는 과정은 3D 조직에서 난제로 남아 있었다. 그러나 TRISCO는 뇌를 얇게 자르는 기존 절편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생쥐 전체 뇌의 RNA를 3D로 이미지화하는 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TRISCO는 최대 3종의 RNA 분자를 동시에 분석했으며, 추후 이를 약 100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는 뇌의 기능과 질병 상태를 더욱 정밀하게 이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TRISCO는 생쥐 뇌뿐 아니라 기니피그 등 더 큰 뇌 조직과 신장, 심장, 폐와 같은 다양한 조직에도 적용 가능하다는 점이 이번 연구에서 확인됐다.